캐나다 시골에서 셀폰, 인터넷 사용하기 (2)
인터넷은 계속 문제가 있었고, 갈수록 더 문제가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이리저리 찾아보다가 위성 인터넷 (Satellite internet)과 다른 방식인 고정 무선 인터넷 (Fixed Wireless Internet) 서비스를 제공하는 Ruralwave (www.ruralwave.ca)라는 회사를 찾았습니다. 이 회사의는 PPPoE라는 기술을 사용했는데, 관건은 우리집 지형이 그 회사의 주 안테나 또는 릴레이 안테나로부터 아무 방해가 없이 신호를 받을 수 있느냐는 것이었습니다. 다행히도 기술자가 저희 집에 와서 점검을 하면서, 60피트, 약 18미터되는 높은 안테나 타워를 보더니 우리 집에서 자기들 시그널을 받을 수 있다고 하여, 저 탑 꼭대기에 안테나를 설치했습니다.
인터넷 속도와 안정성은 지난번 익스플로넷보다는 나았지만 여전히 고화질 동영상을 보기에는 속도가 느렸고, 더 빠른 속도를 원하면 비용이 $100을 넘어가서 만만치 않았습니다. 유튜브 동영상도 HD로 보기는 힘들었지만, 주로 보는 내용이 설교 동영상이어서 화질이 큰 지장은 없었습니다. 그래도 가끔 심한 폭풍이 와서 안테나 위치가 틀어지거나, 멀리 있는 주 안테나 / 릴레이 안테나 타워에 이상이 생기면 접속이 끊어지거나 속도가 느려졌는데, 이 회사의 문제는 전화를 해도 통화가 쉽지 않았고, 접속이 끊기거나 느려진 상태에서 하루 정도 지나는 것은 보통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인터넷 스피드를 측정할 수 있는 www.speedtest.net을 알게 되어서 속도를 측정해봤더니, 제가 신청한 속도에 전혀 미치지 못하는 속도인 것을 알고 이 회사에 얘기했더니, 계약상 인터넷 속도는 신청한 속도까지 (Up to) 난다고 돼있으며, 그 속도를 개런티하는 것이 아니라는 답을 들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나름대로, 라우터를 빠른 것으로 바꿔보기도 하고, 라우터 세팅을 이리저리 만져보기도 하고, DNS를 이리저리 바꿔보기도 하다가, 결국 좀더 돈을 써서 빠른 패키지로 바꿨습니다.
한동안 문제가 없는 것 같더니 2018년 봄에 드디어 일이 터졌습니다. 4월에 인터넷 접속이 끊긴 채로 며칠이 흐른 적이 있었고, 6월에는 접속이 끊긴 채로 거의 2주가 지나는 사건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동안 기술자가 왔었지만, 부품을 안 가지고 왔다, 맞는 부품이 없다, 신호는 오는데 아마 릴레이 타워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 이런 얘기를 하다가 2주가 흘러버린 것입니다. 저야 회사에서 일을 하니 큰 불편이 없었지만, 집에 있는 아내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돼 버렸습니다.
2주나 걸려서 겨우 복구됐지만, 수시로 끊기기는 마찬가지였습니다. 뭔가 그 회사에도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고 생각해서 마침내 인터넷을 끊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집에서 인터넷이 필요한 경우, 저와 아내의 셀폰 데이터를 사용했습니다. 각각 10기가, 4기가의 데이터가 있었습니다. 아내와 저는 인터넷으로 동영상을 보는 대신, 집에 있는 책을 읽고, CD와 라디오를 듣고, 인터넷 정보 검색이 필요하면 동영상이 아닌 웹페이지를 봤습니다. 6년 지나도록 가지않던 도서관 (Uxbridge Public Library, http://uxlib.com/)에 가서 도서관 카드도 만들고, 책도 빌리고, DVD도 빌려봤습니다. 거기서 주말에는 인터넷도 사용했습니다. 몰론 인터넷은 공짜인데다가 큼직한 화면을 가진 Dell 컴퓨터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 억스브리지 도서관건물은 억스브리지 타운에서 가장 오래된 건물이라고 합니다.
또, '이 작은 동네에 이런 작은 도서관이 있나?'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제퍼에도 제퍼 도서관 (Zephyr Public Library)이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주로 DVD를 많이 빌렸습니다. 물론 무료입니다. 정말 작습니다.
---(3)에서 계속됩니다.
댓글
댓글 쓰기